Error – SYSTEM PARAMETER IPGFAC

***ERROR*** DISK OR DISK FILE IS FULL. PLEASE CHECK THAT THERE IS ENOUGH FREE DISK SPACE AVAILABLE AND THAT THE VALUE OF SYSTEM PARAMETER IPGFAC IS SUFFICIENTLY LARGE. CURRENTLY IPGFAC=  8 TRY SETTING IPGFAC= 16 (IOMAFR   PROCESSOR)

해석모델의 크기가 큰 경우, 해석을 수행하는 도중 위와 같은 오류 메세지가 출력되고 해석이 종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LUSAS에서 출력되는 Error 메세지는 해석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이 완전히 수행되지 않고 종료되기 때문에 반드시 원인을 찾아 수정해야 합니다.

위의 에러 메세지는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진 않은지 확인하고 시스템 변수 IPGFAC 값이 충분히 큰지 확인하도록 안내 하고 있습니다. 이 중, IPGFAC 변수값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PGFAC는 파일 크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이 변수값을 8로 설정하면 최대 64Gb 크기의 파일까지 허용 가능합니다.

IPGFAC 변수 설정(v18)

  1. File> Model properties> Options> Advanced.. > New Option…

   2. Name에 “showSolverSystemVariables” 를 입력하고 Integer value값을 2로 설정하여 OK 버튼을 누릅니다. 

 3. 1.의 Model Properties 대화창에서 IPGFAC 값을 16으로 변경한 후, OK버튼을 눌러 적용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