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탱크 Roof Surface 작도

LNG 탱크 Roof Surface 작도할 때 벽체 등 하부구조가 생성되어 있는 상태에서 요소망을 구성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를 정리합니다.

Line sweep 할 각도

정의되어 있는 Cylindrical local coordinate system 을 Set Active 한 후, 2개의 포인트를 선택하고, Point 정의 툴바를 누르면, 정의된 로컬 좌표계에 따른 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theta 값을 참조하면,  Line을 Sweep 하여 Surface를 생성할 때 Sweep 시킬 각도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LNG 탱크 Roof Surface 작도

Sweep 할 선을 선택하고, Rotation Sweep 으로 Surface 를 생성합니다.  Sweep 할 각도는 선택한 2개의 포인트 사이의 Theta 각의 차이를 입력하면 되겠지요.

단, Sweep 을 실행하기 전에 , Local Coorodinate 에 설정된 Set active 는 해제하여야 합니다. Sweep 시키는 것은 Global Coordinate 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Line 분할

Surface를 작도하면서 바깥 쪽에 지정한 원호각 만큼의 Line이 생성되었습니다.  이 대로 두면, 벽체 상단의 Line과 Roof 외곽선에 중첩된 Line 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중첩된 Line 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벽체에서 올라온 point 들 위치에서 이 Line 을 분할합니다. Roof 외곽선이 벽체 작도에 사용된 Point를 기준으로 분할되면, 같은 위치에 짧은 Line 들의 연결로 Roof 외곽선이 변경되고, 같은 위치에 있는 2개의 Line들은 Merge 가 되므로, 중첩된 Line 이 사라지고, 따라서  요소망 구성이 양호하게 될 것입니다.

바깥쪽 Line을 선택한 후 Point 들을 선택한 후 Geometry > Line > By Spliting > At a point 메뉴를 실행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LNG 탱크 Roof Surface 작도가 마무리됩니다.

요소망 적용

Surface 에 Shell 요소를 적용하고, Line 분할수를 지정하면, 아래와 같이 Mesh 가 구성됩니다.

Combined Line을 사용하면, 좀 더 미려한 Meshing 에 도움이 되나, 아래 형상은 Combined Line 없이 자동생성된 메슁입니다.

위 작업은 V18.1 을 사용하였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